여성가족부가 청소년1388 포털과 함께 오는 8월 15일부터 29일까지 ‘청소년증 발급 인증 이벤트’를 진행합니다.
이벤트 기간 동안 청소년증을 새로 발급받고, 청소년1388포털에 인증사진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1만 원 상당의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이 지급됩니다.
청소년증 발급 방법
청소년증 발급은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신청할 수 있으며, 발급비용은 무료입니다.
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방문하면 즉시 신청 절차를 진행할 수 있고, 학교나 청소년시설에서 10건 이상 신청이 있을 경우에는 단체 발급도 가능합니다.
이 단체 발급 제도를 활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청소년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이벤트 참여 방법
이번 이벤트에 참여하려면 우선 행사 기간 내에 청소년증을 신규로 발급받아야 합니다.
이후 청소년1388 포털에 접속해 인증사진을 업로드하면 응모가 완료됩니다.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100명을 선정해 1만 원 상당의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합니다.
청소년증이란?
청소년증은 만 9세에서 18세 청소년에게 발급되는 공적 신분증입니다. 대학수학능력시험, 검정고시, 각종 자격증 및 외국어능력시험 등 여러 시험장에서 본인 확인용으로 사용 가능하며, 병원에서도 신분증으로 인정됩니다.
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버스와 지하철에서 20%~ 40%까지, 철도에서는 10%~30%까지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또한 궁과 능, 박물관, 미술관, 공원 등 다양한 문화시설에서도 무료 입장이나 최대 50%의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. 여기에 자연휴양림은 40%, 공연장은 자체 기획 공연에 한해 30%~ 50%까지, 유원지는 30%~ 50%까지 할인되며, 영화관에서는 약 2000원의 가격 인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.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교보문고에서 도서를 구매할 때도 10%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여가부의 기대
최은주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“청소년증은 단순한 신분증이 아니라 청소년이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”이라며, “이번 행사를 계기로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즐기며 알찬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”고 전했습니다.
이번 여름방학에는 청소년증을 발급받아 대중교통과 문화시설의 다양한 할인 혜택을 누리는 것은 물론, 인증샷 이벤트를 통해 모바일 상품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 청소년이라면 놓치기 아까운 기회입니다.